내 차는 괜찮나? 자동차 리콜 대상일까? 1번에 알아보자

자동차 리콜이란 말을 다들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하다. 자동차 리콜에 관해 정확히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떤 식으로 조치하는지 모르는 사람도 꽤 있을 것이다. 그래서 자동차 리콜이 정확히 무엇인지, 그리고 내 차가 리콜 대상인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출처 : 자동차 리콜센터 홈페이지

최근 기아 쏘울 EV 고전압 배터리 내부에서 석출물이 과다 발생해 합선을 유발하며 화재가 날 가능성이 확인됨에 따라 약 4천 8백여 대가 리콜 대상으로 시정 조치 진행 중이다. 이처럼 자동차는 생산 후에도 리콜이 종종 발생한다.

자동차 리콜이란?

출처 : 자동차 리콜센터 홈페이지

자동차는 수만개의 부품이 하나로 결합되어 나오는 결과물이다. 다양한 부품을 결합하여 만들다보니 작은 부품의 오류로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거나, 안전기준에 미달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이는 사고로도 연결될 수 있을 만큼 위험하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가 안전 기준에 부적합하거나 안전 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있을 때 자동차 제작/조립/수입업체가 결함을 차량 소유자에게 통보하고 수리/교환/환불 등 시정 조치를 하도록 하는 제도를 말한다.

출처 : 자동차 리콜센터 홈페이지

원칙적으로 리콜이 없는 차량이 가장 좋겠지만, 요즘 차는 부품이 더 많아져서 리콜도 덩달아 늘어나고 있다. 리콜이 결정된 경우, 제조사는 차량 소유자에게 우편 통지나 중앙 일간지를 통해 알린다. 이때 빠르게 수리 또는 교환을 받는 방법이 최선이다.

손쉽게 자동차 리콜 조회를 하는 방법은 없을까?

차량 소유주라면 제조사에서 고객에게 우편 통지를 한다. 하지만 우편으로 오는 만큼 시일이 걸리고, 또 이사 등의 이유로 주소지가 맞지 않아 통지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런 경우 내 차량이 리콜 대상인지 알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자동차 리콜센터 누리집(car.go.kr)에서 쉽고 간편하게 리콜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사이트에 들어가서 차량번호 또는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대상 여부 확인이 가능하다. 만약 내 차량이 리콜 대상이라면, 소유한 차량에 대한 리콜 및 무상수리 내용까지 확인이 가능하며, 리콜 조치를 받은 이후에는 리콜 필요에서 리콜 완료로 바뀐다.

자동차 리콜 대상 확인 시 주의가 필요!

리콜은 원인이 되는 생산이나 조립 시기 등을 판단해 문제가 되는 구간을 선정한다. 따라서 내 차가 리콜 대상과 동일 차종이라도 리콜 대상이 아닐 수 있으니 확인이 필요하다.

만약 리콜에 해당하는 수리를 자비로 처리했을 경우, 제조사에 수리 비용 및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단, 리콜 실시 이전 해당 부품을 최근 1년 이내 자비 처리한 증빙서류를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부품 교체 시 서류를 미리 챙겨 두는 것을 추천한다.

Exit mobile version